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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CP와 UDP는 OSI 7계층들 중 TCP/IP 전송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다.
1. TCP
- 개념
-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
- 연결 지향적 프로토콜: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연결된 상태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는 프로토콜
- 장치들 사이에 논리적인 접속을 성립하기 위해 연결을 설정해 신뢰성을 보장하는 연결형 서비스
-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 간에 일련의 옥텟(데이터, 메시지, 세그먼트라는 블록 단위)을 안정적으로, 순서대로, 에러 없이 교환할 수 있게 함
- 특징
- 연결형 서비스로 가상 회선 방식을 제공
- 3-way handshaking 과정을 통해 연결을 설정함
- 4-way handshaking 과정을 통해 연결을 해제함
- 흐름 제어 (Flow control)
- 데이터 처리 속도를 조절하여 수신자의 버퍼 오버플로우를 방지
- 예) 송신하는 곳에서 감당이 안 되게 데이터를 빠르게 많이 보내면 수신자에서 문제가 발생함
- 혼잡 제어 (Congestion control)
- 네트워크 내의 패킷 수가 과도하게 증가하지 않도록 방지
- 예) 정보의 소통량이 과다하면 패킷을 조금만 전송하여 혼잡 붕괴 현상이 일어나는 것
패킷이란?
패킷(Packet)이란?
인터넷 내에서 데이터를 보내기 위한 경로배정(라우팅)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전송하는 데이터를 여러 개의 조각들로 나누어 전송을 하는데, 이 조각을 패킷이라고 함
- 높은 신뢰성을 보장
- 신뢰성이 높은 전송을 하기 때문에 UDP보다 속도가 느림
- 웹 브라우징, 이메일, 파일 전송, 원격 접속 등에 사용함
- 전이중(Full-Duplex), 점대점(Point to Point) 방식
- 전이중(Full-Duplex): 전송이 양방향으로 동시에 일어날 수 있음
- 점대점(Point to Point): 각 연결이 정확히 2개의 종단점을 가지고 있음
- 단점
- 데이터를 보내기 전에 반드시 연결이 형성되어야 함
- 1:1 통신만 가능함
- 고정된 통신 선로가 최단선(네트워크 길이)이 아닐 경우 상대적으로 UDP보다 데이터 전송 속도가 느림
2. UDP
- 개념
- User Datagram Protocol
- 비연결형 프로토콜
- 연결을 위해 할당되는 논리적인 경로가 없음
- 각각의 패킷은 다른 경로로 전송됨
- 각각의 패킷은 독립적인 관계를 지님
- 특징
- 비연결형 서비스로 데이터그램 방식을 제공함
- 데이터의 전송 순서가 바뀔 수 있음
- 데이터 수신 여부를 확인하지 않음
- TCP의 3-way handshaking과 같은 과정을 거치지 않음
- 신뢰성이 낮음
- 흐름 제어가 없어서 제대로 전송되었는지, 오류가 없는지 확인할 수 없음
- TCP보다 속도가 빠름
- 실시간 스트리밍, 온라인 게임, DNS 조회에 사용함
- 1:1 & 1:N & N:M 통신이 가능함
- 연결 자체가 없어서(connect 함수 필요X) 서버 소켓과 클라이언트 소켓의 구분이 없음
- 소켓 대신 IP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전송함
소켓이란?
소켓이란?
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 통신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창구 역할을 함
프로토콜(TCP, UDP), 호스트의 IP 번호와 포트 번호, 목적지의 IP 번호와 포트 번호로 구성됨
- 단점
- 데이터의 신뢰성이 없음
- 의미있는 서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일일이 패킷을 관리해주어야 함
3. TCP vs UDP
구분 | TCP | UDP | |
공통점 | 1. 포트 번호를 이용하여 주소를 지정함 2. 데이터 오류 검사를 위한 체크섬이 존재함 |
||
차이점 |
연결 방식 | 연결형 서비스 | 비연결형 서비스 |
패킷 교환 방식 | 가상 회선 방식 | 데이터그램 방식 | |
전송 순서 | 전송 순서 보장 | 전송 순서가 바뀔 수 있음 | |
수신 여부 확인 | 수신 여부를 확인함 | 수신 여부를 확인하지 않음 | |
통신 방식 | 1:1 통신만 가능 | 1:1 / 1:N / N:M 통신 모두 가능 | |
신뢰성 | 높음 | 낮음 | |
속도 | 느림 | 빠름 | |
사용 사례 | 웹 브라우징, 이메일, 파일 전송, 원격 접속 |
실시간 스트리밍, 온라인 게임, DNS 조회 |
TCP는 연속성보다 신뢰성 있는 전송이 중요할 때 사용되는 프로토콜
UDP는 TCP보다 빠르고 네트워크 부하가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,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을 보장 X
👉 UDP는 신뢰성보다는 연속성이 중요한 실시간 스트리밍과 같은 서비스에 자주 사용됨
출처
https://dev-coco.tistory.com/144
https://github.com/Songwonseok/CS-Study/blob/main/Network/TCPvsUDP.md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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